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라 스타필드 최근 계획 및 진행상황

by 쿨 가이 2024. 1. 21.
반응형

제대로 된 쇼핑몰 시설이 없는 청라에, 스타필드가 현재 공사 중입니다. 이에 최근 계획 및 진행상황을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청라에는 스퀘어 7 등 나름 대형 쇼핑몰 시설이 있긴 하나, 현재 대부분의 내부상가가 공실상태이고, 거의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참고로, 청라 스타필드 관련 최근 진행상황등을 확인할 수 있는 포커스 인천 사이트를 아래 링크해 드릴 테니 지금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청라 내에 있는 일반적인 플라자 상가도 일부를 빼고는 대부분이 공실 상태입니다. 이에 청라 주민들은 대규모 복합 쇼핑 및 문화 시설인 청라 스타필드 입점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청라 스타필드 최근 계획 및 진행상황 

 

청라 스타필드 최근 계획 및 진행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인천 청라 국제도시의 북서쪽, 베어즈베스트 청라 골프장의 서쪽에 입점할 예정이고, 당초 입점 예정 시점에서 계속 지연되고 있는 상황으로, 현재 2027년 완공 예정이라고는 하나, 청라 시티타워 착공 지연 등의 사례를 보아서 알 수 있듯이, 대형 건축 사업은 항상 지연되기 마련이기 때문에,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좀 더 여유를 가지고 기다려 봐야 하겠습니다. 아래는 네이버 지도를 조회한 것인데, 네이버 지도에는 2024년 예정이라고 나와있네요. 

청라 스타필드 네이버 지도

 

 

청라 스타필드 외부 모습(예정)

 

대지면적은 16만 3천 제곱미터, 건축면적은 6만 9천 제곱미터, 연면적은 53만 7천 제곱미터에 이르며, 판매시설과 집회 문화시설, 돔구장, 숙박, 위락 및 관광시설이 들어선다고 합니다. 지상 8층에 지하 3층으로 지어지며, 주차는 7,000대 이상 가능한 규모가 된다고 합니다. 2017년 건축허가를 받았고, 2020년에 착공했다고는 하나, 설계변경 및 각종 인허가 관련 절차 등으로, 제가 직접 공사현장 주변을 지나다녀 보았는데, 터파기 등 기초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참고로 서울 지하철 7호선의 청라 연장선 구간에, 기존에 없던 청라 스타필드 부근 지하철역을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당초 001부터 006 역까지만 만들어질 예정이었으나, 스타필드 인접지에 아산병원 신설, 하나금융타운, 달튼외국인학교 등 많은 주민들이 이용하게 되는 시설들이 많아, 005-1 추가정거장이 신설된다고 합니다.

 

청라 7호선은 당초 2027년 개통 예정이었고, 청라 스타필드 부근에 지하철역이 추가로 생기게 되어 지연 개통 우려가 있었으나, 유정복 시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기존 지하철역은 2027년 예정대로 개통하고, 다만 청라 스타필드 부근의 005-1 역은 2029년 개통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2029년에는 서울아산병원이 개원 예정이라고 하네요. 서울 7호선 청라 연장선은 인천 서구 석남역에서 공항철도 청라 국제도시역까지 약 10km의 노선으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신세계 그룹은 2023년 6월 인천시청에서 스타필드 청라 비전 선포식을 진행했고, 정용진 부회장은 청라 스타필드에서 기존의 스타필드보다 한 단계 더 진화된 2세대 스타필드를 구상하고 있고, 새로운 개념의 스타필드를 보여주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쇼핑몰과 호텔, 백화점, 테마파크, 돔구장 등으로 구성하여, 최대규모가 될 것이라는 계획입니다.

고척스카이돔은 우리나라 최초, 국내 유일 돔 구장인데, 관중석의 좌석간격이 좁고 가파르며, 관객이 내부주차장 사용이 불가하여 반쪽짜리 돔구장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청라 스타필드 돔구장은 대규모 공연도 가능하고, 기존 고척스카이돔의 문제를 모두 해소할 수 있는 설계를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관중석은 실감나는 관람이 될 수 있도록 설계하고, 다양한 외야의 뷰를 제공할 계획이며, 호텔에서도 야구경기를 구경할 수 있도록 설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전광판도 최대규모의 크기를 자랑할 것이라고 하네요. 야구장에서 약 70미터 높이에 인피니티 풀이 조성될 것이라고 하며, 야구경기가 없는 날에도 여러 행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콘서트를 위한 음향시설 및 가변형 시설도 갖추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사업비의 부담과, 인접지의 아산병원 환자들의 소음 및 빛공해 최소화를 위해 상부 개폐형으로는 검토되지 않고 있다고 하고, 잔디는 천연잔디가 아닌, 인조잔디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돔구장이 폐쇄형이간 하나, 상부에 유리창을 구성하여 개방감, 일조량을 높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7호선 추가정거장으로 청라 스타필드에 방문할 때에 해당 건물에 설치된 미디어광장이 시민들을 맞이한다고 합니다. 또한 역사에서부터 해당 건물가지의 거리를 축제의 거리로 만들 예정인가 보네요. 구장 안에 들어서면 높은 층고와, 지상에서 상부까지 연결되는 에스컬레이터도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다양한 식음공간과, 물품샵 등으로 즐거움과 경험치를 더한다는 설명입니다.

청라 주민으로서 스타필드 기대

인천 청라 주민으로서 청라 스타필드가 매우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2027년이 빨리 다가왔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청라 7호선 연장, 스타필드뿐만 아니라 아산병원, 코스트코 등이 들어서면 적어도 지금보다 더 살기 좋은 곳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언제나 그랬듯이 대형 토목 및 건축 사업은 지연되는 일이 다반사이기 때문에, 너무 기대를 하면 실망도 커질 것 같습니다. 여유를 가지고 사업의 진행 상황을 지켜보다 보면, 언젠가 좋은 날이 올 것 같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모든 분들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연신내역 쌍문역 방학역 부천원미 최초승인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이 최초승인되어, 연신내역 392호, 쌍문역 639호, 방학역 420호, 부천 원미 1,628호가 공급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난 12월 서울·경기도 최초의 도시복합사업이 승인되면서 2024

coool-guy.com

 

국토교통부 국가산업단지 육성 용인,대구,광주,대전,강릉,청주,천안,홍성,익산,완주,고흥,경주,

국토교통부는 글로벌 패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반도체, 미래 모빌리티, 방산, 우주발사체, 수소 등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국가산단 후보지 15곳을 신규 선정해, 지역이 첨단산업 거점이 되고

coool-guy.com

 

아파트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 1기 신도시 2030년 입주

국토교통부에서 30년 노후 아파트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 하고, 1기 신도시 재건축 2030년 입주를 목표로 하겠다고 합니다. 재개발 노후도 조건을 60%로 완화하고, 신축빌라가 있다 하더라도 착수한

coool-guy.com

 

유용한 지도 사이트 총정리 네이버 카카오맵 구글

인터넷 사이트 상의 지도는 부동산 정보, 길 찾기, 위성뷰, 로드뷰, 거리정보 등 우리 생활에 밀접한 각종 정보를 쉽고 편하게 제공해 줍니다. 참고로, 유용한 지도 사이트를 아래에 링크해 드릴

coool-guy.com

 

전세사기 특별법 피해자 지원 대책 안내창구

전세사기 특별법의 정식명칭은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 관한 특별법'으로, 전세사기로 피해를 입은 임차인에게 다양한 법적 특례를 부여함으로써 지원 및 주거안정을 도모함을 목

coool-gu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