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년의 고시,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by 쿨 가이 2023. 1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쿨가이입니다.2019년 문득 공인중개사 시험을 봐볼까..라는 생각이 들어, 공인중개사 교재로 가장 유명한 에듀윌 교재를 샀습니다. 광고가 티비에서도 나오고, 유튜브에서도 나오고, 심지어 길거리에서도 나오는, 게다가 꿈에서도 나오는 '그 씨엠송'에 세뇌가 되었나 봅니다. "공인중개사합격은 에듀윌!" 무료강의도 들을 수 있는 에듀윌 사이트를 아래에 링크해 드릴 테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교재

반응형

 

공인중개사
실제 구매하고 공부했었던 에듀윌 교재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문항수, 시험시간, 시험방법

총 5과목을 보게 되고, 과목당 40문항이며, 1차에 2과목, 2차에 3과목을 보게 됩니다. 1,2차 동차 합격도 가능하지만, 1차 합격 후, 다음 해에 2차 합격을 하는 게 가장 무난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전 과목 객관식이긴 하나, 법조인 또는 관련 업계사람이 아닌 일반인이 공부를 하기에는 각종 용어부터 시작해서 내용이 꽤 어렵습니다.

공인중개사 합격기준

공인중개사 합격기준은, 과목당 40점 미만의 과락이 없어야 하고, 평균 60점 이상이 되면 됩니다. 저는 2019년에 1차 시험에 합격했고, 2020년에 2차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공부를 어떻게 했는지 자세히 기억이 나진 않지만, 그저 짬날 때마다 했던 것 같습니다. 합격후기를 기간별, 시간별로 자세하게 쓴 분들을 보면 대단해 보입니다. 공부했던 과정이 어떻게 저렇게 기억이 다 날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그저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책 보고, 낮에 틈틈이 책보고, 밤늦게까지 책을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일단 기본서부터 2~3번 보고, 계속 기출 및 예상문제를 풀었습니다. 책만 봤고, 동영상 강의 등은 듣지 않았습니다. 전업 수험생이 아니라서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지만, 공부하며 부동산에 대해 모르는 걸 알아가는 재미도 좋았습니다. 올해는 무조건 1차 합격이다! 다음 해는 무조건 2차 합격이다! 라고 생각하며 정말 열심히 공부를 했습니다.

실제로 공부한 책

밑줄긋고 별표쳐가며 열심히 공부한 흔적들

 

어떤 사람은 부동산에 투자하는데 공인중개사 자격 같은 건 그다지 필요 없다고 하는데, 일단 공인중개사 공부를 하게 되면 여러 가지 법적인 용어들과 부동산 분쟁에 관한 판례, 관련 규정 등을 익히게 되어 투자를 하는데에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세상에 필요 없는 공부는 없습니다. 게다가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까지 한다면, 마음만 먹으면 공인중개사로 개업도 할 수 있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이미 많은 개업 중개사들이 있는 공인중개사 시장이 마냥 쉽지는 않다고는 하지만, 유튜브 등을 보니, 중개업으로도 엄청난 수익을 올리는 공인중개사 분들도 많네요.

 

반대로 본인이 공인중개사라고 하다가 자격증이 없는 게 밝혀져 망신을 당한 유명 부동산 전문가도 있고요. 벌써 제가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한 지도 3년이 지났습니다. 지나고 보면 내가 어떻게 공부를 했는지 잘 기억도 안 나지만, 참 나름 열심히 살았던 것은 확실한 것 같아 뿌듯합니다. 남들에겐 별거 아닌 자격증이겠지만요.

공인중개사 자격증

결론

지금 공인중개사 시험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꼭 한 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과목 객관식 시험이고,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이기에, 의지가 있는 분이 꾸준히 공부한다면 아주 어렵지만은 않은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무언가를 이루었다는 성취감 또한 크네요. 모든 분들 성공 하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 쿨가이

같이 보면 좋은 글
 

상가 분양받아 월세 수익률 6% 맞추었습니다.

최근 과도한 신도시 상가분양 및 금리인상, 경기침체 등으로 상가분양을 받은 수분양자가 공실로 인한 고통을 겪고, 시행사들도 상가가 미분양되어 파산을 하는 등 상가 관련 부정적인 뉴스가

coool-guy.com

 

상가 분양사기 이렇게 당합니다.

저는 경기도에 소재한 상가를 분양받았고, 현재는 임차인에게 월세를 받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상가에서 꼬박꼬박 나오는 월세를 기대하며 분양계약을 하는데, 충분히 공부가 되지 않은 상

coool-gu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