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상가 분양직원 말만 믿으면 앞통수 깨집니다

by 쿨 가이 2023. 12. 28.
반응형

저는 경기도 부천의 역세권에 있는, 1층 전용면적 약 21평의 상가를 분양받았습니다. 벌써 시간이 5년가량 흘렀네요. 상가건물이 완공되기 전에 분양을 받았는데, 임대차 계약도 완공되기 전에 체결해서, 현재까지 임차인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월세를 받아오고 있습니다.

 

상가 분양 시 주의할 점

상가 분양시 반드시 상권분석을 미리 해 보아야 합니다. 상권분석을 쉽게 할 수 있는 마이프차, 오픈업 사이트를 아래에 링크해 드릴 테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상가 분양은 절대 받지 말라는 말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험이 보여주듯이, 모든 분양상가가 다 망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안정적인 월세가 나오는 상가투자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반드시 상가 및 상권에 대해 공부를 해야 합니다.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를 하면서 지역적인 특징, 층별 특징, 각 상권의 특징뿐만 아니라, 배후수요 대비 상가수가 적절한지, 너무 많지는 않은지, 수익률은 어떤지 등등 꼼꼼하게 공부를 해 놓아야 합니다.

 

상권분석 등 공부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로 상가분양현장에 가게 되면, 분양직원의 과장된 수익률 전망에 대한 브리핑을 받고, 나도 모르게 뭔가에 홀린 듯 계약서 및 티슈 등 값어치도 거의 없는 홍보물품 봉투를 들고 분양 사무실을 걸어 나오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제가 가지고  있는 상가를 보증금 4천만 원 / 월세 3백5십만 원, 부가세 별도에 임대차 계약을 하였는데, 당시 분양받을 때에 분양직원은 아래와 같이 수익률에 대한 브리핑을 하였습니다.

 

분양상담사가 브리핑한 자료

반응형

당시 분양상담사가 브리핑한 자료

 

실제 저의 임대차계약과 비교해 보면, 월세는 비슷하고, 보증금은 브리핑 자료가 8천만원으로 2배 차이가 나네요. 당시 분양상담사는 위와 같이 임대차를 맞출 수 있을 것이라고 호언장담 했습니다. 또한 분양만 받으면 프리미엄도 2억 이상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제가 분양계약을 완료한 후, 해당 분양사무실에 있는 다른 상담사가 임대차 계약 중개를 했는데, 보증금을 위 브리핑자료만큼 많이 받을 수는 없다고 했습니다.

 

당시 임차인이 저의 상가와 옆에 붙어있는 상가를 터서 임차를 하였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당시 브리핑 자료에 과장이 꽤 있었던 것 같습니다. 분양상담사도 브리핑 자료가 과장되었다는 것을 미리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제가 실패한 투자를 한 것은 아니지만, 이 글을 보신 분들은 이렇게 절대 다른 사람의 말만 듣고 상가에 투자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결론

저는 당시에 부동산에 대한 지식도 없고, 공부도 하지 않았으며, 시장조사도 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분양상담사의 말과 브리핑자료, 그리고 저의 밑도 끝도 없는 감으로 투자를 했던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분양상담사의 말을 믿지만 마시고, 본인이 미리 상권분석 및 다양한 공부를 하고 시장조사를 열심히 하여 좋은 물건인지 판단하고 난 다음에 투자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경기도 김포 대규모 공실로 망한 상가 임장

신도시 상권을 고려하지 않은 대규모 상가공급으로 많은 공실이 생겼고, 이에 수분양자들이 장기간의 대출이자 및 관리비 등으로 고통받고 있다는 뉴스가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부경

coool-guy.com

 

역세권 상가 월세 350만원 세팅했습니다.

수년 전 경기도에 있는 역세권의 전용면적 약 21평의 1층상가를 분양받았고, 건물이 완공되기도 전에 임대차 계약을 하여 현재까지 임차인이 영업 중입니다. 현재 매월 월세를 받고 있고, 월세를

coool-guy.com

 

상가 분양받아 월세 수익률 6% 맞추었습니다.

최근 과도한 신도시 상가분양 및 금리인상, 경기침체 등으로 상가분양을 받은 수분양자가 공실로 인한 고통을 겪고, 시행사들도 상가가 미분양되어 파산을 하는 등 상가 관련 부정적인 뉴스가

coool-gu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