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동산 법원 경매 초보 라면 꼭 한 번 읽어 보세요

by 쿨 가이 2024. 1. 24.
반응형

부동산 법원 경매 초보라면 꼭 한 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경매는 대한민국의 법원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법원 경매가 진행되는 이유는 다양한데, 관련 내용은 아래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참고로, 경매물건을 조회하고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대법원 경매정보 사이트를 아래에 링크해 드릴 테니 실시간 정보를 꼭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부동산 법원 경매 정보 바로가기 클릭!

부동산 법원 경매가 진행되는 이유

부동산 법원 경매 정보 바로가기 클릭!

토지, 아파트, 빌라, 상가, 건물, 오피스텔 등을 담보로 대출을 받거나 돈을 빌렸는데, 채무자가 이자나 원금을 상환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세금을 체납하거나 돈을 빌리고 갚지 않은 경우, 임차인에게 보증금 등을 돌려주지 않아 경매로 나오는 경우 등 경매 이유는 다양합니다. 이러한 경우 돈을 빌려준 채권자 측은 채권을 근거로 법원 경매를 진행하여 채권을 회수하게 됩니다. 통상 부동산 법원 경매로 나온 물건은 시세보다 저렴하게 낙찰됩니다.

경매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먼저 경매물건에 대한 공고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해당 물건의 주소 및 세부사항, 날짜, 최저매각가격,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등을 확인해야 하고, 해당 부동산 물건지에 반드시 방문해 봐야 합니다. 절차상 물건지에 방문하지 않아도 입찰은 할 수 있지만, 경매 정보지나 대법원 경매 사이트에 나와있는 정보와, 실제 물건의 상태가 다른 경우가 상당히 많고, 주변 사람이나 소유자 및 이해관계자를 직접 만나, 정보지에 나와있는 내용과 다른 사실도 확인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의 경매 입찰자들은 물건지에 방문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보통 부동산 경매 물건이 수천에서 수억, 그 이상 하다 보니 꼭 물건을 직접 확인해서 놓치는 것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경매 입찰 낙찰 명도

경매에 입찰한다면 보증금을 내야 하는데, 최저매각가격의 10% 또는 이미 낙찰되었다가 미납인 물건 등은 그 이상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보증금에 대해서는 미리 공지되어 있으니, 해당 내용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또한 경매 입찰 시 신분증과 도장, 보증금을 준비해야 합니다. 실무상 보증금은 수표로 준비해야 하고, 법원에서 공지한 보증금액보다 많이 내는 것은 상관없으나, 부족하게 되면 낙찰되더라도 무효 처리가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입찰표를 작성하시거나, 봉투에 보증금을 넣을 때에는 꼼꼼하게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경매물건 낙찰을 받았다면, 법원에서 정한 기간 내에 잔금을 납부해야 하고, 납부와 동시에 소유권이 낙찰자에게 이전되게 됩니다. 하지만 미리 경매물건에 대한 저당권, 압류 등을 확인하지 못하여 손해가 예상될 때에는 보증금을 돌려받지 않고 물건을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주거용 건물이나 상가, 빌딩 등을 낙찰받고, 그 안에 임차인이나 소유자가 있을 때에는 명도를 진행해야 하는데, 경매의 경우에는 법원에 인도명령 신청을 하면 법원에서 집행해 주니 편한 점도 있습니다. 단, 임차인이 일정한 권리가 있는 임차인이라면 인도명령을 신청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니, 직접 공부를 해보시거나, 전문가에게 의뢰를 하여, 낙찰받기 전에 미리 정확하게 확인해봐야 할 것입니다.

부동산 법원 경매 정보 바로가기 클릭!

맺음말

아무래도 일반물건보다는 법적으로 복잡하고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들과 분쟁이 있을 수 있어 시세보다 저렴하게 낙찰되는 게 대부분인데, 투자자 입장에서 부동산은 시세보다 저렴하면 일단 손해는 보지 않으니 부동산을 매수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인 것 같습니다.

저도 경기도 화성 화양지구라는 아파트단지 부근에 아직 개발되지 않은 소액의 토지가 경매로 나와 직접 입찰을 해 보았는데, 3등으로 패찰 했던 경험이 있네요. 장기간 공부만 하다가 첫 입찰을 해 보니 재미있었습니다. 요즘 부동산 매매시장이 좋지 않고, 금리가 코로나 시국보다 2배 이상 높아져서 경매 물건들이 많이 쏟아져 나오는 것 같습니다. 돈만 많다면 많은 물건에 도전해 보고 싶은데, 그간 다양한 투자로 대출이 너무 많아 이자 부담하기도 힘든 상황이네요. 오늘은 경매에 대해 기초적인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분들 성공투자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근저당 뜻 이 글 하나로 완벽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근저당 뜻 이 글 하나로 완벽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부동산 거래를 하거나, 등기부등본 등을 볼 때에 익숙하지 않은 다양한 용어들로 난감할 때가 많습니다. 오늘은 근저당 뜻에 대해 알아보

coool-guy.com

 

부동산 경매 용어 최고가 매수신고인 차순위 매수신고인 특별매각조건 법정매각조건 공동입찰

오늘은 부동산 경매 용어 중 최고가 매수신고인, 차순위 매수신고인, 특별매각조건, 법정매각조건, 공동입찰, 매수신청 보증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경매물건 정보 및 경매 관련 절

coool-guy.com

 

부동산 경매 인천 18억 창고 물건 분석

부동산 경매 인천 창고 물건 분석을 해 보겠습니다. 인천 중구 인천항 부근에 창고물건이 경매로 나왔습니다. 특이하게도 창고건물만 나오고, 토지는 매각 제외인 물건입니다. 건물면적은 약 1,0

coool-guy.com

 

아파트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 1기 신도시 2030년 입주

국토교통부에서 30년 노후 아파트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 하고, 1기 신도시 재건축 2030년 입주를 목표로 하겠다고 합니다. 재개발 노후도 조건을 60%로 완화하고, 신축빌라가 있다 하더라도 착수한

coool-guy.com

 

반응형